본문 바로가기
TAEDO_작품활동/대학 과제물

앱 개발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 드로펫 (대학 과제물)

by TAEYANGDONNY 2021. 8. 20.
반응형

대학 과제물 관련 당부말:
나는 그저 대학을 다니며 과제에 충실했던 학생으로서 이 글을 작성한다. 그러니 어떠한 영향력이 현재로서는 없고 내 생각과 창작의 영역 그리고 리서치 등을 통한 내 설명일 뿐이다. 참고나 이런 게 있구나 정도로 봐주면 좋겠고 실현이 가능하다고 해도 또한 그렇지 않다고 해도 내 상상력의 범위 내라는 것을 인정해줬으면 한다. 그리고 내 아이디어를 마음대로 자신의 것으로 사용하지 않기를 혹시라도 사용할 일이 있다면 출처를 남겨주길 바란다. 내 모든 과제의 결과물, 과정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부분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관련된 과제를 한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앱 관련 수업을 들은 나의 소감 :
가끔 수업을 빠지더라도 영감을 얻을 만한 것을 보고 오는 것이 맞다는 교수님이 기억이 난다. 다음에도 그 교수님 수업이 있으면 난 꼭 듣고 싶었지만 교수님을 볼 수 있었던 것은 한학기뿐이었다. 그래도 내게는 가장 많은 가르침을 주신 교수님이라 너무 감사하다. 또 그런 교수님과 수업을 할 수 있는 날이 올까?

개발목표 (목표 정의) :
왜 우리가 우리의 거실이 아닌 화성에서 로봇을 사용해야 하는지 생각하는 그녀의 강의를 보았다. 로봇을 훈련시키는 것은 사람과 상호작용하기 위해서라며 가르치고 배우며 노는 로봇을 꿈꾼다고 한다. 또한 나는 드론 자체가 현재 많은 곳에서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며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써 내가 생각한 개인 로봇을 충분하게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다. 지금 드론은 사람을 대처할 수 있는 충분한 개인 로봇이다.

드로펫을 만들고 싶은 이유 :
무선 조종 장치를 활용해 실내 온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난방기와 무선 공유기를 서로 동기화시킨다면,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최대 3~4명까지 난방을 켰다 컸다 조절할 수 있다. 운송, 촬영, 배달 등 드론의 활용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또한 무선 조종 기계를 사용하는 블루투스 스피커의 경우, 스마트폰 연결과 함께 무선 리모컨을 이용하여 스트리밍을 제외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성까지 합치면 충분히 개인 로봇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개인 로봇 사용의 증가:
인공지능은 계속해서 우리 생활에 가까워지고 많은 나라들은 그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집중한다. 이와 더불어 여러 로봇 업체 인수를 통해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더불어 로봇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개인 로봇 드로펫 주요 기능 정의 (설계 및 구현) :
조종기 : 드로펫을 조종할 수 있는 화면이다.
카메라 : 드론 시점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카메라 : 빛을 켜고 끌 수 있다.
음성인식(상호작용) : 가르치고 배울 수 있다.
길 찾기 : 드론이 길을 안내한다.

앱 개발 와이어프레임 예시 캡쳐본

마무리 말:
와이어프레임을 만들기 전에는 간단한 IA를 만들고 거기에 맞게 만들면 된다. 그리고 활성화된 버튼과 그 버튼을 누르면 연결되는 페이지까지 사실 만들 것이 정말 너무 많다. 이렇게 기획을 하고 열심히 만들어도 내가 만든 디자인 영역과 다른 실행해줄 기술적인 부분은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나 혼자서는 절대 만들 수 없다는 것을 느꼈다. 나 같은 경우는 주제를 엄청 크게 잡았고 미래적인 생각을 통한 주제였기 때문에 당장은 어렵지만 나중에 언젠가는 이런 일도 있을 거 갔다 와 현재를 살고 있는 지금 나의 생각을 집어넣어서 만들었다. 하여튼 다음에도 비슷한 작업을 하면 재밌을 거 같다. 교수님의 수업을 잘 마치진 못했다. 처음에 힘을 써서 나중에는 힘이 빠져버렸다. 그리고 개인작업이었기 때문에 시간과 과부하가 몇 번씩 나를 괴롭혔다. 그렇지만 재밌었다. 그럼 된 거라고 생각하며 글을 마친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