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AEDO_일상

INTJ가 본 소시오패스 INTJ : 인티제는 소시오패스일까?

by TAEYANGDONNY 2022. 1. 20.
반응형

*이 글은 인티제가 개인적으로 적은 글이다. 모든 사람은 다르고

나는 내가 경험하고 생각한 걸 적은 거뿐이니 맹신하고 읽지는 말았으면 한다.*

 

내 주변에 나와 같은 MBTI를 가진 친구가 딱 한 명 있다. 그가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약을 먹고 병원에서는 소시오패스라고 하지만 본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한 적이 여러 번 있었다. 그가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갖고 있다고 말한 건 어쩌면 내게 비슷한 걸 느껴서 그런 게 아닐까. 사실 그에 대한 글을 적을까 말까 많은 고민을 했는데 가끔 INTJ라는 MBTI를 소시오패스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적기로 했다. 아마 이 글은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그와 나를 비교하며 내 생각을 정리해보는 글이 될 거 같다. 그를 분석하고 연구하기 위해서 그와 연락하면서도 한 편으로는 조금 겁이 나기도 했다. 위험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궁금했기 때문에 그와 연락하고 이어나가려고 했다. 뭐 소시오패스를 분석하려고 드는 거 자체가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모든 소시오패스가 범죄자는 아니고 그들 중 다수는 사회에 잘 녹아들며 살고 있다. 물론 그것이 척하는 거일 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소시오패스 특징

INTJ = 소시오패스와 비슷하다?

이건 굉장히 위험한 생각이다. 나는 동물이나 약자에 대해서 쉽게 죄책감을 느낀다. 소시오패스에 대해서 정리하자면 잘못인 걸 알고 있으면서 나쁜 짓을 저지르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일종이라고 한다. 내가 알고 있는 반사회적 인경 장애를 가진 인티제는 나를 되게 재밌어한다. 그리고 내 말에 공감하는 척한다. 큰 꿈이 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살고 있는 듯이 보인다. 그가 가진 감정이 3가지에서 4가지 정도 되어 보인다.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게 서툴다. 소시오패스가 되는 주된 요인은 어릴 적 가정환경에서 비롯된다고 하는데 그 역시도 어린 시절 학대를 받았다. 그렇지만 내가 그를 보며 역시 그도 사람이라고 느꼈다. 내가 하는 모든 말을 해석한다. 나를 놀려보려고도 하고 내 반응에 대해서 관찰한다는 게 느껴진다. 그렇지만 이게 인티제라서 그런 건지 소시오패스라서 그런 건지는 정확히 답을 내리지 못했다. 나는 그를 웬만하면 이기려고 들지 않았다. 이번에는 내가 해줄게 다음에는 네가 해라는 식으로 넘어갔고 그렇다고 져서도 안되었다. 그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재미있는 사람이 되려고 했지만 딱 거기까지다. 뭐 전부는 아니더라도 조금 비슷한 부분이 있는 거 같긴 하다.

728x90
소시오패스 특징은?

그를 관찰하며 그에게 느껴지는 특징에 대해 적어보겠다. 첫 번째는 사람을 사귀는 일에 자신이 얻을 점을 생각한다. 그러니까 보통 좋아하는 마음으로 만남을 선택하는데 이들은 사귈 사람에게 내가 가져올 이득이 있는지 살펴본다. 실제로 상대가 무능력해서 관계를 정리했다고 한다. 또한 뭐가 잘 못되었는지 맞는지 정확히 안다. 예를 들면 그는 여사친과 여자 친구의 차이가 성적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지 아닌지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여기서 여사친과 성적 관계를 맺는다는 게 사회적으로 손가락질받을 수 있는 일이라는 건 알면서 단순히 여자 친구를 성적 욕구를 해결하는 사람으로 보는 것에 대해서는 잘못인지 몰랐다. 이건 그의 실수라고 하면 될까. 사이코패스 특징은 사랑을 할 수 없다는 것 그렇지만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알고 있고 그렇게 말한다. 그가 성적 욕구에 대해 말했을 때 나는 이렇게 말했다. "모르는 사람과도 성적 욕구를 해결하는데 이성 친구와 관계를 못하나?"라고 하니 그는 "너는 그렇게 생각해?"라며 나는 아니야라고 은근슬쩍 말을 전했다. 그리고 나는 또 이렇게 물었다. "그렇다면 여자 친구가 성적 욕구를 푸는 사람인 건가? 그러면 그녀를 만나면 오로지 그 생각뿐인 건가?"라고 묻자 그는 대부분의 시간은 그렇게 사용된다고 했다. 내가 발견한 그의 특징은 사람을 이득과 손해로 나눠서 생각한다. 성적 욕구가 강하다. 큰 목적이 있다. 진정한 사랑에 대해 모른다. 정도다. 뭐 충동적이라는 사람도 있는데 인티제라서 그런지 오히려 더 계획적인 소시오패스다.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계속해서 무언가를 하는 거 같았다. 그는 심리센터에서 하는 검사를 일부로 다르게 하기도 하고 어떻게 하면 인격장애가 안 나오게 체크하는 방법도 알 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지금은 아니라고도 했다. 내가 본 소시오패스인 그는 굉장히 똑똑했다.

혹시라도 글을 읽으며 일반화를 할 수 있어서 적었다...!

인티제는 소시오패스일까?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소시오패스 판정을 받은 그는 내게 자신과 비슷한 거 같다고 했다. 같은 인티제라서 비슷하다고 했는지 내가 반사회적 인격장애와 비슷한 특징을 보이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답을 할 수는 없다. 다만 나는 심리센터에서 이미 검사를 한 적이 있고 반사회적 인격장애 판정을 받은 적은 없다. 그렇다면 그냥 같은 인티제라서 그렇다고 하면 될까? 모든 소시오패스가 INTJ가 아니고 모든 INTJ가 소시오패스가 아니다. 잔인하고 냉혹하다고 알려진 소시오패스에 대해 딱 잘라서 말할 수는 없지만 내가 본 인티제 성격에 소시오패스 판정을 받은 친구와 함께하며 느낀 것들을 적었다. 

 

 

 

반응형

댓글